지하철 이야기 19편) '만약 성수대교 붕괴사고가 없었더라면', 다시 만들어졌어야 했던 2호선 당산철교 이야기 > 공무원 9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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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철 이야기 19편) '만약 성수대교 붕괴사고가 없었더라면', 다시 만들어졌어야 했던 2호선 당산철교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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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윤종혁 댓글 0건 조회 9회 작성일 20-05-23 16: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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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래 오늘 용인경전철이나 김포도시철도 이야기를 쓰려고 했는데... (9호선은 다음주쯤 쓸것 같습니다)

이야기가 길어질것 같고, 또 어떤분이 당산철교 이야기 제보해주셔서..

마침 어제 썼던 주제와 연결이 되기도 하고.. 오늘은 당산철교편으로 써보겠습니다. 

계속 노선이야기 하다가 이런이야기로 이어가면 노잼될까봐..

노선이야기, 역 이야기, 그리고 이런 사건 이야기를 적절히 섞어서 연재하기로 했습니다. 


서울지하철 2호선은 구자춘 전 서울시장의 3핵 도심론을 받들여서 당초 계획에서 도심, 강남, 영등포를 지나는 순환선으로 수정이 되어서 1980년대에 개통이 되었어. 특히 2호선은, 1호선과는 달리 완전한 도시철도의 형태로 건설된 최초의 지하철이라 꽤 의미가 있는 노선이지. (2호선 이야기는 다음주쯤에 자세히 한번 해볼겁니다)

순환선인 노선 특성상 한강다리를 두번 건너게 되는데, 양화대교와 여의도 사이의 당산철교, 그리고 잠실대교와 올림픽대교 사이의 잠실철교를 건너게 된다. 1980년대 건설된 1기지하철은 한강을 전부 지상으로 건너는데, 당시에는 한강 하저에 터널을 뚫는 기술이 없었기 때문이지. 

2호선이 최초 개통된 1980년에 광진구 강변역과 송파구 성내역 (현.잠실나루역)을 잇는 잠실철교가 먼저 완성이 되었고, 1984년 서울대입구에서 을지로입구구간 개통에 맞춰서 영등포구 당산역과 마포구 합정역을 잇는 당산철교도 개통을 했어. 


그런데 2호선이 완전 개통하고 10년후

정말 모두가 상상도 해보지 못한 영화속에나 나올법한 사고가 터져버리고 말았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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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4년 10월 21일 오전,

성동구 성수동과 강남구 압구정동을 연결해주는

한강의 다리들중 하나인 성수대교가 무너져내려버린 것이다. 

이 사고로 시내버스와 승용차 대여섯대가 추락을 했는데...

차량과 함께 추락한 50명중 32명이 사망했어... 

특히 버스가 추락하는 과정에서 거꾸로 뒤집어지면서 피해가 컸는데, 버스 승객중에 두어명을 빼고 전부다 사망했다 하더라.


특히 사망자중에 성수대교를 건너 행당동의 M여고로 등교하려던 꽃다운 여고생들이 9명이나 있어서 무척이나 안타까운 사고였지.


사실 글쓴이가 태어난 해에 일어난 사고라 나는 부모님의 이야기, 그리고 인터넷을 찾아서 봤는데

진짜 영상으로만 봐도 매우 끔찍한 사고인건 분명하다. 

우리들의 부모님 세대한테는 삼풍백화점 붕괴사고.. 2003년 대구지하철참사와 같이 아직도 생생하게 기억에 남는 충격적인 사고중 하나였지. 


https://www.youtube.com/watch?v=Qgr6cJBtQOw&feature=emb_title (성수대교 붕괴관련 영상)


성수대교 사고 이후, 서울시는 모든 한강다리의 철저한 정밀진단을 시작했는데

하필 이 정밀진단에서 당산철교가 제대로 걸린거야. 안전등급이 상당히 낮다는 평가였지. 


정밀검사 이전, 그리고 성수대교가 붕괴되기 이전부터

1990년대 들어서 2호선을 운행하는 기관사들이 당산철교에서 평소 운행속도를 유지해서 달리면 진동이 심해져서 운행하기 무섭다는 이야기가 여럿 들려오기 시작했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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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시의 당산철교 모습이였어

위에 무너진 성수대교하고 비슷한 구조로 지어졌고.. 

딱 보기만해도 저 교각이 하중을 제대로 버틸까하는 생각부터 들지 않나요?? 

더더욱 문제는 검사도중 저 철근 구조물 곳곳에 균열이 크게 간것이 확인이 되면서 

무너졌던 성수대교의 상태보다 당산철교의 상태가 더 심각한 나머지.. 성수대교보다 당산철교가 더 무너질수도 있었다는 주장도 있었어. 


거기에 균열이 간곳마다 추가균열을 막기위해 스톱홀까지 뚫어버린걸로 밝혀지면서 안전상의 문제가 대두되었다. 


https://imnews.imbc.com/replay/1994/nwdesk/article/1941424_30690.html (1994년, 뉴스데스크의 당산철교 관련 영상)


MBC의 유명 앵커 최일구 앵커가 기자시절 이 당산철교 문제를 제대로 짚으면서 

여론이 달라지기 시작했지..

당초 당산철교에는 100여개의 균열이 있다고 밝혀졌는데

최일구 앵커의 취재결과, 작고 미세한 균열까지 더하면 500개가 넘어간다는 결과가 나오면서

많은 사람들이 식겁하게 되었지. 심지어 추가균열 방지를 위한 스톱홀 밑으로도 균열이 발생한곳이 보여

알려진것보다 상태가 심각한 상황이지


이건 뒤늦게 알려진 사실인데

https://www.etoday.co.kr/news/view/373408Screen Shot 2020-05-22 at 6.00.34 PM.png 지하철 이야기 19편) \'만약 성수대교 붕괴사고가 없었더라면\', 다시 만들어졌어야 했던 2호선 당산철교 이야기


당산철교 부실공사를 취재한 최일구 앵커가 어릴적에 아파트로 이사간적이 있는데

하필 그 아파트가 70년대 대참사중 하나인 시민아파트 붕괴사고가 일어난 와우아파트였어.

거기 살면서도 건물이 금이가고 그랬다는데... 그것땜에 잠도 못이뤘다고 하더라..

정황상 아파트 무너지기 전에 다시 이사를 간듯...


그래서 부실공사 관련 소식이면 최일구 앵커가 집착을 했다고..


하여튼 그 이후 2호선 열차는 당산철교에서 서행을 하기 시작했는데... 

서행을 해도 균열문제가 더더욱 심각해지자

차라리 다 철거해버리고 다시 만들어버리자 라는 주장이 나오기 시작했어


예산낭비 아니냐는 반대여론도 만만찮았는데.. 성수대교 붕괴사고로 많은 사람들이 목숨을 잃었는데

더 미뤄서 당산철교마저 붕괴될 경우 성수대교 붕괴사고보다도 더 큰 인명피해가 발생할수도 있지.


만약 출퇴근시간 사람이 많은 시간에 내선순환, 외선순환 양쪽 열차가 당산철교에서 교행을 하는 과정에서 

다리가 무너졌다고 상상을 해보자. 진짜 상상을 초월할수없는 인명피해가 벌어졌겠지.. 1000명이 넘는 사람들이 한꺼번에 목숨을 잃었을수도..


그리고 당산철교는 1997년의 첫날부터 철거를 위해 통제가 되었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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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국 철거과정에서.... 붕괴되고 말았어

교량의 상태가 얼마나 불량했으면 철거 시작 2개월만에 무너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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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산철교 재시공 기간동안 당산역-합정역-홍대입구역 구간에는 셔틀버스를 운행해서

전체적으로 큰 불편함은 없었어
거기에 당산철교의 철거가 시작되기 이틀전 5호선이 완전개통되면서 

당산역에 닿기전에 영등포구청역에서 환승하면 충정로나 동대문운동장은 5호선타고도 갈수있게 되었지. 


그리고 공사기간동안 굉장히 황당한 사고가 일어났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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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news.kbs.co.kr/news/view.do?ncd=3800510 (뉴스기사 영상)


바로 열차가 당산역에서 종착하는 과정에서

기관사가 졸음운전을 하는 바람에 오버런해서 승강장 끝 차단막이랑 충돌하는 사고가 벌어진것이다. 

그런데.. 이 기관사는 은퇴를 한 상황이였는데 당시 지하철공사 파업으로 대체인력으로 투입이 된데다가

4일연속 풀타임으로 근무한 상황이라 며칠씩 잠도 제대로 못자고 혹사당한 상태에서 사고를 낸거야.. 


그리고 약 3년이 지나 당산철교가 재시공이 완료되어 2호선은 다시 본래의 모습으로 돌아갔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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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려함 보다는 안전에 초점을 둔 설계였는데

굉장히 심플한 디자인 대신.. 내진설계를 적용하여 어떠한 진동에도 무너지지 않게 설계하였어. 


만약에 이 성수대교 사고가 일어나지 않았으면

당연히 한강다리의 안전점검은 실시되지 않았을 것이며

당산철교의 균열은 더 심해지고 아마 무너졌을 가능성이 높았을것이야. 


만약 이 다리가 열차가 달리는사이 무너졌다면.

당산철교를 지나가는 열차가 시민들의 발인 지하철 중에서도

서울에서 이용객이 제일 많기로 유명한 2호선이였던걸 감안하면 

대구지하철 참사, 세월호 참사보다 훨씬 더 많은 사상자를 냈을수도 있었을것이다. 

만약 만원전철 두대가 교행중에 사고가 났으면 진짜 수천명이 목숨을 잃었을수도 있는 진짜 전대미문의 사고가 났을수도있지. 진짜 후진국에서도 안날만한 사고인데


어제부터 계속 언급되는 속담이 "소 잃고 외양간 고친다" 인데

이렇게 안전사고 하나 호되게 겪고나면 외양간은 진짜 철저히 고치는게 한국 높으신분들 특성이야.

물론 당산철교는 소 잃기전에 다 뜯어고쳐버린 케이스이긴 하지만..

앞으로 어떠한 분야가 되었건 사전에 이런 사고를 대비하는 노력이 더 필요해보이는게 대한민국의 현실이다. 


오늘도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추천은 여러분들 자유입니다


즐거운 주말 보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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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fmkorea.com/2915717918 (18편: 대구지하철 참사가 불러온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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